문제일 연세대 생화학과, 영국 런던 임페리얼칼리지 신경생물학 박사, 미국 존스홉킨스대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전임강사
문제일
연세대 생화학과, 영국 런던 임페리얼칼리지 신경생물학 박사, 미국 존스홉킨스대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전임강사

우리는 매일 드넓은 향(香)의 바다를 항해하고 있다. 5월 거리에서 풍기는 라일락이나 아카시아 꽃향기는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출근 직후 맡는 커피 향은 아직 활동할 준비가 덜 된 우리의 뇌를 자극해 업무에 뛰어들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향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담배 냄새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이들에게 심한 불쾌감을 유발한다. 또 발에서 나는 악취는 좌식문화를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불편함을 주고,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 냄새는 가뜩이나 짜증스러운 여름 지하철을 지옥으로 만든다.

삶의 질을 우선하는 선진국에서는 향수·방향제·비누 등 향을 만드는 산업과 데오드란트(deodorant)처럼 냄새를 제거하는 두 가지 향 관련 산업이 동시에 발전해왔다.

경제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은 우리나라에도 반영돼 2017년 기준 국내 향 관련 산업 시장(매출액 기준)은 어느새 3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는 추세다. 그러나 향과 관련 산업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향은 오감을 담당하는 다섯 가지 감각기관 중 하나인 후각기관이 담당한다. 감각기관은 세상의 정보를 감지해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