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안산 반월공단 명화공업에 구축한 ‘5G·AI머신비전’.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이 안산 반월공단 명화공업에 구축한 ‘5G·AI머신비전’. 사진 SK텔레콤

경기도 안산 반월공단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명화공업은 지난해 12월 SK텔레콤의 5세대이동통신(5G) 기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 이 공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5G-AI머신비전’이라는 자동 불량부품 검수 기계다. 자동차 부품이 컨베이어벨트를 지나가는 동안 ‘머신비전’은 불과 1~2초 만에 초고화질 1200만 화소 카메라로 사진 24장을 다각도로 촬영한다. 이 사진은 5G 통신망을 타고 ‘인공지능(AI) 에지 컴퓨터’로 실시간 전송되며 AI는 전송된 사진을 분석해 부품의 ‘불량 여부’를 판단한다. 이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전부 합쳐 8초에 불과하다.

5G 시대가 본격 개막하면서 통신사들이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을 잇달아 상용화하고 있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이란 쉽게 말해 ‘이동통신 기지국에 구축한 미니 데이터센터’로 보면 된다.

통신기지국, 에지 컴퓨팅으로 변신

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해선 반경 200m 기준으로 ‘기지국’을 세워야 한다. 전화통화나 데이터 통신을 할 때 휴대전화에서 쏘는 신호를 받아 중앙시스템으로 연결해주는 것이 기지국의 역할이다. 기지국 하나에는 수십 개의 중계기도 함께 설치된다. 중계기는..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