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빈 셰노이 인텔 총괄 부사장 겸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이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나빈 셰노이 인텔 총괄 부사장 겸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이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5G 상용화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성화로 데이터센터가 반도체 업계의 새로운 금맥으로 부상하고 있다. 5G 상용화와 클라우드 컴퓨팅 모두 ‘데이터양의 어마어마한 증가’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저장할 것(데이터)이 많아질수록, 이를 보관할 창고(데이터센터와 서버)에 대한 수요가 덩달아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창고를 지을 재료(서버용 중앙처리장치)에 대한 수요도 마찬가지로 증가한다.

어마어마하게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양은 그간 일반 소비자용 PC와 모바일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반도체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발생할 데이터양은 매년 30%씩 증가해 2025년에는 163ZB(제타바이트)에 이를 전망이다.

1ZB는 1조1000억GB(기가바이트)로, 고화질 영화(2GB) 용량의 약 5000배에 해당한다. 5G는 이런 변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5G의 전송 속도는 4G(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20Gbps에 달하고, 전송하는 데이터양은 같은 시간에 100배 더 많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 관련 산업을 주도하는 회사는 글로벌 중앙처리장치(CPU) 제조사 인텔이다. 인텔은 컴퓨터에서 연산과 제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