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가 연례 개발자 행사 ‘빌드 2019’에서 연설하는 모습.
지난 6일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가 연례 개발자 행사 ‘빌드 2019’에서 연설하는 모습.

“애저(Azure·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는 전 세계 컴퓨터와 연결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아프리카에 진출했고, 세계 54곳에 클라우드 거점을 두고 있죠.”

지난 6일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는 연례 개발자 행사 ‘빌드 2019’에서 클라우드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유망 산업으로 꼽히면서 클라우드 설비인 데이터센터 증설 경쟁에도 속도가 붙었다. 최근 MS가 공격적으로 클라우드 사업에 투자하면서 아마존(20곳)보다 클라우드 거점이 34곳 더 많아졌다. 아마존은 2006년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상업화한 업계 선두주자다. 시장조사업체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아마존이 시장 점유율 1위(34%)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MS(15%), 구글(7%), IBM(7%)이 쫓고 있다.

5세대이동통신(5G) 도입으로 클라우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5G 시대에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면서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스마트홈 등 빅데이터 기반 기술 보급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필요한 클라우드 규모도 확대될 전망이다. 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