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케이서(Andy Keiser) 미 하원 정보위원회 선임고문 겸 비서실장, 입법고문, 트럼프 행정부 인수팀의 국가안보위원회 부선임 고문. 현 내비게이터글로벌의 수장(principal)
앤디 케이서(Andy Keiser)
미 하원 정보위원회 선임고문 겸 비서실장, 입법고문, 트럼프 행정부 인수팀의 국가안보위원회 부선임 고문. 현 내비게이터글로벌의 수장(principal)

“중국이 주요 국가의 통신망을 장악하고 망을 교란시키면, 워싱턴에서 달리던 자율주행차가 갑자기 멈추고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14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0회 아시아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만난 앤디 케이서 미국 국가안보 전문가는 “5G 기술이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터뷰 도중 ‘삼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동맹국들이 5G 장비 업체 선정 작업을 늦추더라도 화웨이 장비가 아닌 서구의 통신 장비를 선택해야 하며, 삼성도 차세대 통신 장비 생산 후보라는 것이다. 그는 “2012년 중국 화웨이와 ZTE가 촉발한 미국 안보 위협에 대한 법안을 만들었는데, 그때보다 지금 휴대전화 벨이 더 많이 울린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방위적인 ‘화웨이 보이콧(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다. “중국산 장비는 국가 기밀 정보를 빼낼 수 있는 무기다. 아프리카, 폴란드, 이란 등에서 중국 통신 기업의 첩보 활동이나 해킹, 제재 위반 등이 드러났다. 화웨이 직원은 미국 기밀을 빼낸 성과로 보너스도 받았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화웨이, ZTE 등 중국산 장비의 원천 봉쇄에 초점을 두는 이유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