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헤밍스(John Hemmings) 영국 왕립국방안전보장연구소(RUSI) 연구원, 영국·일본 21세기 그룹의 사무처장, 워싱턴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일본 전문 위원
존 헤밍스(John Hemmings)
영국 왕립국방안전보장연구소(RUSI) 연구원, 영국·일본 21세기 그룹의 사무처장, 워싱턴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일본 전문 위원

“영국 정부의 요청으로 화웨이 장비를 어떻게 안전하게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파이브아이스(Five Eyes, 미국·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 등 첩보를 공유하는 5개 동맹국) 출신의 연구자도 참여합니다.”

아시아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만난 영국 런던의 싱크탱크 헨리잭슨소사이어티의 존 헤밍스 아시아 연구센터 책임자의 첫 마디에 기자는 다시 물었다. ‘영국이 화웨이 장비를 들여오는 것을 전제로 보고서를 작성 중인 것이 맞습니까?’ 그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아니지만, 영국 통신사들이 5G 통신용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태도는 동맹국에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지 말라는 트럼프의 거듭된 요구와는 확실히 온도 차가 있다.

영국 통신사들은 왜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려고 하나.“영국의 통신은 199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다. 화웨이가 제시하는 통신 장비의 가격은 너무나 매력적이다. 그동안 영국 통신사들은 화웨이 제품을 많이 써왔고 화웨이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차세대망 연구도 함께 해왔다. 정부가 통신사에 화웨이 제품을 쓰지 말라고 하면 큰 반발이 일 것이다. 사실상 오늘날 규제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