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헤밍스(John Hemmings) 영국 왕립국방안전보장연구소(RUSI) 연구원, 영국·일본 21세기 그룹의 사무처장, 워싱턴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일본 전문 위원
존 헤밍스(John Hemmings)
영국 왕립국방안전보장연구소(RUSI) 연구원, 영국·일본 21세기 그룹의 사무처장, 워싱턴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일본 전문 위원

“영국 정부의 요청으로 화웨이 장비를 어떻게 안전하게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파이브아이스(Five Eyes, 미국·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 등 첩보를 공유하는 5개 동맹국) 출신의 연구자도 참여합니다.”

아시아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만난 영국 런던의 싱크탱크 헨리잭슨소사이어티의 존 헤밍스 아시아 연구센터 책임자의 첫 마디에 기자는 다시 물었다. ‘영국이 화웨이 장비를 들여오는 것을 전제로 보고서를 작성 중인 것이 맞습니까?’ 그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아니지만, 영국 통신사들이 5G 통신용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태도는 동맹국에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지 말라는 트럼프의 거듭된 요구와는 확실히 온도 차가 있다.


영국 통신사들은 왜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려고 하나.
“영국의 통신은 199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다. 화웨이가 제시하는 통신 장비의 가격은 너무나 매력적이다. 그동안 영국 통신사들은 화웨이 제품을 많이 써왔고 화웨이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차세대망 연구도 함께 해왔다. 정부가 통신사에 화웨이 제품을 쓰지 말라고 하면 큰 반발이 일 것이다. 사실상 오늘날 규제도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 주도하는 상황이 아닌가? 다만, 영국 정부는 ‘에지’와 ‘안테나’ 등으로 제한된 용도로만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라고 유도할 것이다.”

화웨이를 둘러싼 외교·안보 보고서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
“첫째, 화웨이와 중국 공산당은 얼마나 긴밀한 관계인가. 둘째, 화웨이 장비를 쓸 경우 나타날 위험요소는 무엇이며 영국은 이를 완화할 능력이 있는가. 셋째, 화웨이 장비가 첩보 동맹인 ‘파이브아이스’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등이다.”

서구 사회가 왜 중국의 5G 장비에 대해 민감해하나.
“러시아와 중국은 기술 도구를 활용해 호주·유럽·미국 등 서구 사회의 선거 과정에 개입했다. 5G 기술로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페이스북과 영국의 데이터 분석 기업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는 5000만 명의 개인정보를 수집해 선거에 활용했다. 페이스북 직원 대부분은 자유 진영, 민주 진영에서 자랐는데도 말이다. 중국과 같은 권위주의 국가에서는 데이터를 오·남용하는 데 더 주저함이 없을 것이다.”

유럽에서 화웨이의 성장이 무섭다.
“2006년 유럽 시장에서 화웨이 시장 점유율은 2.5%였는데, 2014년 25%까지 치고 올라왔다. 중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과 값싼 대출금은 화웨이에 매우 유리했다.”

화웨이 성장은 ‘베이징 컨센서스(중국 정부 주도의 경제발전 모델)’의 위력을 보여주는 사례다.
“지정학적인 관점에서 5G 문제를 바라본다면, 중국의 승리가 명백해 보인다. 5G는 미국과 동맹 관계를 갈라놓았다. 2009년 발표된 중국 내부 자료(백서)를 보면, ‘기계화’라는 단어는 9회 나오지만, ‘정보화’ ‘정보전쟁’이라는 단어는 50회가량 등장한다.”

현재 심화되는 미·중 무역전쟁은 80년대 미·일 경제 패권 다툼과 어떻게 다른가.
“미·일은 경제 갈등에도 불구하고 안보적으로는 매우 가까웠다. 미·일 정치인 사이의 개인 친분도 두터웠다. 일본은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체제였고 언론을 통해 노출되는 정보도 많았다. 미·중은 체제도 다르다. 중국은 언론을 통제한다. 미국이 중국의 속마음을 알기란 매우 어렵다.”

류현정 조선비즈 국제부 선임기자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