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 뚜레쥬르와 SPC 파리바게뜨 매출이 전체 제빵 시장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가깝다. 사진 각사
CJ푸드빌 뚜레쥬르와 SPC 파리바게뜨 매출이 전체 제빵 시장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가깝다. 사진 각사

토스터에 갓 구워낸 베이글과 뜨거운 블랙티. 올해 91세 지옥희씨의 단골 아침 메뉴다. 지씨는 ‘아침밥’으로 빵을 먹은 지 벌써 십 년이 넘었다. 혼자 살 때부터 간단히 식사 대용 빵을 먹던 지씨는 노쇠해 딸 가족과 함께 살게 된 지금도 아침 메뉴로 빵을 고집한다. 그는 “밥은 오히려 속이 더부룩한데, 베이글은 간단하면서도 든든해 아침으로 안성맞춤”이라며 빵 예찬론을 펼쳤다.

한국인의 식탁이 변화하면서 제빵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젊은층뿐만 아니라 지씨 같은 노년층까지 ‘밥 대신 빵’을 외친다.

식생활 서구화는 이미 빠르게 진행 중이다. 지난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169.8g이던 한국인 하루 백미 섭취량은 2016년 143.1g으로 16%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빵 섭취량은 18.2g에서 20.9g으로 15% 증가했다. 백미 대신 잡곡, 국수 등 대체 식품 소비도 증가했지만, 빵 섭취량 증가가 눈에 띈다. 같은 조사에서 한국인은 나흘에 한 번꼴로 빵 1개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맛이 변한 만큼 시장 규모도 커졌다. 2012년 4조3000억원 수준이던 국내 빵 소매 시장(양산빵+베이커리빵)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