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진 경희호텔경영대학 조리학,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 그랜드 워커힐 서울 제과제빵사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이재진
경희호텔경영대학 조리학,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 그랜드 워커힐 서울 제과제빵사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경기도 이천에 있는 한국관광대학교(이하 관광대)의 호텔제과제빵과는 한국을 대표하는 제빵사 교육과정이다. 기본 과정은 2년제다. 비슷한 교육과정은 혜전대·수원여대 등에도 있다. 그러나 관광대는 2학년을 마친 후 2년(3·4학년)의 추가 심화교육과정을 제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제공하고 있다. 4년제 과정이 있는 제빵학교는 관광대가 국내에서 유일하다. 3·4학년에 진학한 학생들은 빵을 만드는 호텔이나 빵집 등 현장에 나가 일을 해본다. 또 현업에 있는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으며 노하우를 전수받는다. 이 학교는 제빵 기술뿐 아니라 원가 관리 등 빵집 운영에 필요한 경영 지식도 가르친다.

관광대의 이재진 호텔제과제빵과 교수를 만나 제빵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또 빵집 창업 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도 들어봤다.

이 교수는 서울 광진구에 있는 그랜드 워커힐 서울(구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 1990년부터 2001년까지 근무한 제빵 전문가다. 그는 “최소 5년은 현업을 해 본 후에 빵집을 차리는 게 좋다”며 “빵집 경영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전반적인 경영의 흐름을 파악한 후에 도전을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수요예측과 원가관리 등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