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킨버그(Simon Kinberg) 브라운대 영화·문학, 컬럼비아대 영화학 석사, ‘엑스맨’ 시리즈 각본·제작 / 5월 2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만난 사이먼 킨버그 감독.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사이먼 킨버그(Simon Kinberg)
브라운대 영화·문학, 컬럼비아대 영화학 석사, ‘엑스맨’ 시리즈 각본·제작 / 5월 2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만난 사이먼 킨버그 감독.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인류학자 유발 하라리는 저서 ‘사피엔스’에서 “허구를 말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호모 사피엔스가 사용하는 언어의 가장 독특한 측면”이라고 했다. 동물과 구분되는 호모 사피엔스만의 특징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오늘날 영화 산업은 호모 사피엔스의 본성에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허구의 이야기를 창조해 영상으로 구현하고,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2000년 개봉한 영화 ‘엑스맨’을 통해 관객은 ‘뮤턴트(돌연변이)’란 허구의 존재를 처음으로 소개받았다. 뮤턴트는 눈에서 파괴 광선을 쏘고 다른 사람의 정신을 조종하며 공중을 날아다녔다. ‘호모 사피엔스에서 한 단계 진화한 인류가 있다’는 허구의 이야기가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영화는 흥행에 성공했다. 영화사 20세기폭스는 당시 이 영화로 3억달러를 벌었다. 만화 제작사 마블 코믹스에서 나온 만화책을 기반으로 한 영화로는 처음으로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

20세기폭스는 올해까지 19년 동안 ‘엑스맨’ 관련 영화를 12편 내놨다. 2000년 개봉한 ‘엑스맨’의 유산을 이어받은 영화들이었다. 각 영화는 ‘세..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