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 소설의 치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드라마를 넘어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미드 ‘왕좌의 게임’의 한 장면. 사진 HBO
원작 소설의 치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드라마를 넘어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미드 ‘왕좌의 게임’의 한 장면. 사진 HBO

세계 콘텐츠 시장은 바야흐로 ‘시리즈물 전성시대’다. 그 중심에는 총 22편의 수퍼히어로 영화로 22조원 넘게 벌어들인 마블 스튜디오(이하 마블)와 드라마를 넘어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미드(미국 TV 드라마)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이 있다.

시리즈물 인기 자체가 새로울 것은 없다. ‘스타워즈’와 ‘해리포터’ ‘토이스토리’ 등 시리즈로 제작돼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은 과거에도 많았다. ‘프렌즈’와 ‘오피스’ 등 과거 국내에서 크게 히트한 작품들이 그랬듯, 미드의 ‘시즌제’ 제작 방식은 표준이 된 지 오래다. 시즌제는 제작하는 기간과 방영하는 기간을 나누어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미드의 경우 보통 9개월간 제작해 3개월 동안 12회차를 방영하거나 6개월 동안 제작해 6개월 동안 격주로 12회차를 방영한다.

두 작품의 경우 과거 작품들과 차이가 있다면 시리즈(또는 에피소드)별로 이어지는 연결성이 한층 더 촘촘해졌다는 점이다. 시리즈나 시즌이 바뀌어도 확고하게 중심을 잡아주는 탄탄한 ‘세계관’ 덕분이다. ‘프렌즈’나 ‘오피스’처럼 소소한 일상을 다룬 드라마에 세계관이란 거창한 단어가 어울리진 않지만, 마블의 ‘어벤져스’ 시리즈나..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