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남준(RM)은 구치소에 갇히고, 정국과 윤기(슈가)는 죽고, 태형(뷔)은 친부 살해 용의자가 됐다. 타임리프(시간여행) 능력이 있는 석진은 이들을 구하려고 애쓰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을 주인공으로 한 웹툰 ‘화양연화 Pt.0 SAVE ME’의 줄거리다.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이 어쩌다 잔혹한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었을까? 이 웹툰은 방탄소년단이 2015년 4월 발매한 ‘화양연화 파트.1’부터 지난해 8월 발매한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까지 이어지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마치 마블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Marvel Cinematic Universe)라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음 작품을 풀어내듯, 방탄소년단도 가상의 세계에서 캐릭터를 부여받고 서사를 풀어간다.


BTS의 ‘성장’, 엑소의 ‘초능력’

방탄소년단의 콘텐츠 중 세계관과 관련된 노래와 영상에는 ‘BU’ 로고가 붙는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는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지만, 팬들은 이를 ‘방탄소년단 세계관(BTS Universe)’이라 부른다. 이야기는 시간순으로 전개되지 않고, 퍼즐 조각처럼 흩어져 있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스메랄도 꽃, 모래, 가면, 불, 초코바 등이 등장하는데, 이것들은 여러 뮤직비디오에 반복 등장해 흩어진 서사를 연결하는 모티브가 된다.

빅히트는 정답을 알려주는 대신 ‘떡밥’이라 불리는 힌트를 줘 팬들이 세계관 속에서놀게 했다. 2017년부터 발매된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 앨범에는 ‘화양연화 더 노트’라는 얇은 책이 들어있는데, 여기엔 멤버들의 이야기가 일기처럼 실렸다. 예컨대 2010년 7월 23일 호석(제이홉)의 일기에는 “엄마는 내게 초코바를 건네며 말했다. 호석아, 지금부터 열까지 세고 눈을 뜨는 거야”라는 문장이 나온다. 그리고 눈을 떴을 때, 엄마는 보이지 않는다. 여기서 초코바는 ‘거짓’과 ‘불행’의 상징물로, 거짓 사랑을 깨닫는 내용의 노래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에 초코바 더미가 등장하는 이유를 뒷받침한다.

문학 작품도 차용했다.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는 헤르만 헤세의 성장소설 ‘데미안’을 모티브로,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봄날’의 뮤직비디오는 단편집 ‘바람의 열두 방향’에 수록된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을 인용했다. 이런 장치를 통해 전 세계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이해하고 공감했다...

이용권 구매

일부 기사의 전문 보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권을 구매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은영 조선비즈 산업부 기자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