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용자가 포켓몬고를 이용하는 모습. 부둣가에서 포켓몬 ‘미뇽’을 발견했다. 미뇽은 포켓몬스터 세계관에서 실체가 잘 알려지지 않은 ‘환상(미지)’의 포켓몬으로 분류되는데, 물 속에서 산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 블룸버그
한 이용자가 포켓몬고를 이용하는 모습. 부둣가에서 포켓몬 ‘미뇽’을 발견했다. 미뇽은 포켓몬스터 세계관에서 실체가 잘 알려지지 않은 ‘환상(미지)’의 포켓몬으로 분류되는데, 물 속에서 산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 블룸버그

1996년 ‘포켓몬스터’ 게임을 처음 만든 ‘포켓몬의 아버지’ 다지리 사토시(54)는 어릴 적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연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방과 후 산과 들, 냇가와 방공호의 흔적을 찾아 홀로 쏘다녔다. 곤충 채집과 동식물 관찰, 도감 읽기를 좋아했다. 그는 학교에서 ‘곤충박사’로 불렸다.

사토시가 살던 도쿄 인근의 마치다시는 그가 중학생이던 시절부터 도시화가 시작됐다. 그는 옛 추억을 뒤로 하고 게임에 몰입하는 성인이 됐다. 이후 게임 회사 ‘게임프리크’를 창립한 그는 31세에 유년 시절을 떠올리면서 ‘포켓몬스터’를 제작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포켓몬(몬스터)은 어릴 적 관찰했던 올챙이를 본뜬 ‘발챙이’와 ‘슈륙챙이'다.

현재 포켓몬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사토시처럼 모두 개발 이전의 자연을 그리워하진 않는다. 하지만 저마다 교실 창가에 앉은 고추잠자리, 문구점 앞에서 팔던 병아리, 골목길을 서성이는 길고양이를 귀엽게 바라보던 기억들이 있다. 길을 가다 우연히 만난 이 생명체들을 반려동물마냥 직접 사육하는 개념이 ‘포켓몬스터’ 세계관에 담겨 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포켓몬스터’ 세계관이 담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굿즈에 열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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