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파 (왼쪽부터) 린이푸(林毅夫) 베이징대 신구조경제학연구원 원장왕후닝(王滬寧) 이데올로기·선전 담당 정치국 상무위원류허(劉鶴) 부총리
보수파 (왼쪽부터) 
린이푸(林毅夫) 베이징대 신구조경제학연구원 원장
왕후닝(王滬寧) 이데올로기·선전 담당 정치국 상무위원
류허(劉鶴) 부총리

“문명충돌, 냉전 사고, 제로섬 게임 등의 오랜 관념을 확실히 버릴 것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사흘간의 러시아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6월 4일 타스통신 등 러시아 매체들과 가진 인터뷰의 한 대목이다. 러시아와 동맹도 맺지 않고 제삼자를 겨냥하지 않는 건설적인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신형 국제 관계의 모범을 보이겠다고 한 부분에서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을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이 대치한 냉전시대의 이데올로기 전쟁으로 봐서는 안 된다는 중국의 일관된 주장과 맥이 닿아 있다.

류루이(劉瑞) 중국 인민대 경제학원 부원장은 “미·중 무역마찰이 최악으로 가는 건 미·소 냉전 시절처럼 이데올로기 전쟁으로 가는 것”이라며 “이념 전쟁은 유혈만 남긴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외부의 입을 빌리면서까지 문명충돌론을 부정하는 배경이다. 중국이 5월 15일 베이징에서 개최한 제1회 아시아 문명대화 대회 개막식에 참석한 프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 그리스 대통령은 “문명충돌론은 큰 오류”라며 “잘못된 이념을 외칠 게 아니라 소통의 다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시 주석의 문명충돌론 부정이 서방의 가치를 수용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지난 3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