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범 캠브릿지대 컴퓨터과학과 박사,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담당 상무 / 서상범 페르세우스 대표를 5월 31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이코노미조선’이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서상범
캠브릿지대 컴퓨터과학과 박사,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담당 상무 / 서상범 페르세우스 대표를 5월 31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이코노미조선’이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2017년 1월 카카오는 7억원을 벤처기업 페르세우스에 투자했다. 페르세우스는 2016년 12월 14일 설립된 자율주행차 보안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기업 운영의 종잣돈으로 쓰라고 준 고마운 자금이었다. 투자 규모가 큰 건 아니었지만 카카오가 만들어진 지 한 달 남짓한 기업에 투자한 것만으로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카카오는 페르세우스의 어떤 부분을 주목한 것일까.

페르세우스는 아직 상용화하지 않은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시장에 도전하는 기업이다. 커넥티드카는 5G(5세대 이동통신) 등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해 외부와 실시간 통신을 하면서 운행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외부와 인터넷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아 주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해킹 위협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다. 인터넷으로 외부와 연결돼 있으므로 자동차 운행 시스템을 해킹해 주행을 방해하거나 기능을 마비시키는 일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고위 정치인이나 기업 오너 등 주요 인사가 타고 있을 경우 해킹을 통한 테러 위험도 있다.

페르세우스는 커넥티드카 해킹을 방지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업이다. 서상범 대표와 5월 31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