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서강대 전자공학과, 서울대 IT벤처산업과정 수료, 대우통신 수출부, 케이코스모 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김경수
서강대 전자공학과, 서울대 IT벤처산업과정 수료, 대우통신 수출부, 케이코스모 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5월 23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기도 판교에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기업(팹리스·반도체를 직접 생산하지 않고 설계와 기술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넥스트칩을 찾았다. 정부는 2030년까지 반도체 기업들에 1조원을 지원해 현재 4.1% 수준인 비메모리 반도체 세계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인데 구체적인 자금 지원에 앞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방문이었다.

1997년 설립된 넥스트칩은 원래 보안용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에 들어가는 영상신호처리(ISP) 반도체를 설계하는 회사였다. ISP 반도체는 카메라 이미지 센서에서 받아들인 영상정보를 가공해서 선명하고 안정적인 화질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ISP 반도체는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차선을 벗어나면 경고음을 울리고 핸들을 돌려주는 장치) 카메라에 필수적인 장치가 됐다. 넥스트칩은 ISP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프랑스 르노(Renault)와 클라리온, 중국 지리자동차, 일본 닛산, 독일 콘티넨털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넥스트칩의 제품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