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더데리안(John Derderian) 듀크대 로스쿨, LSE 노사관계학 석사, 스캐든 압스 M&A부문 변호사, 호건 로벨스 산업·금융 변호사, AMC네트워크 변호사, 넷플릭스 콘텐츠 구매 디렉터 / 사진 넷플릭스
존 더데리안(John Derderian)
듀크대 로스쿨, LSE 노사관계학 석사, 스캐든 압스 M&A부문 변호사, 호건 로벨스 산업·금융 변호사, AMC네트워크 변호사, 넷플릭스 콘텐츠 구매 디렉터 /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가 아시아 지역에서 주력 콘텐츠로 투자하는 장르는 한국 드라마와 일본 애니메이션(이하 아니메)이다. 두 장르는 아시아에서 열렬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콘텐츠 역량을 활용해 넷플릭스의 아시아 지역 회원 수를 늘려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일본 아니메 산업에서 넷플릭스는 막강한 자금력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플릭스의 일본 콘텐츠 전략을 듣기 위해 7월 3일 서울 종로구 넷플릭스 한국 사무소에서 존 더데리안 일본 콘텐츠 총괄 디렉터와 화상으로 인터뷰했다. 더데리안 디렉터는 지난해 1월부터 넷플릭스의 일본 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라이선스 구매 전략을 총괄하고 있다. 일본 콘텐츠 가운데서도 그가 특히 주력하는 장르는 아니메다.

인터뷰할 당시 그는 7월 5~8일 열리는 ‘아니메 엑스포(Anime Expo)’ 참가를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체류 중이었다. 아니메 엑스포는 10만 명이 모이는 북미 최대 일본 대중문화 행사다. 이곳에서 실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그들에게 넷플릭스와 협업을 제의하는 것은 그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는 “현지 문화권의 정수(精髓)를 담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최고..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