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93년 출간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마케팅 전략의 바이블로 통한다. 사진 비즈니스맵 / 2 잭 트라우트(왼쪽)와 알 리스.
1 1993년 출간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마케팅 전략의 바이블로 통한다. 사진 비즈니스맵
2 잭 트라우트(왼쪽)와 알 리스.

글로벌 위기 관리 전문가 리처드 레빅(Richard Levick) 레빅전략커뮤니케이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추천한 책은 알 리스(Al Ries)와 잭 트라우트(Jack Trout)의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다.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인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22가지 법칙을 통해 마케팅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확고부동한 법칙을 규명했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고전(bible)으로 통한다. 두 사람은 포지셔닝 전략의 창안자이며 마케팅 전략기업 트라우트 앤드 리스(Trout & Ries)를 운영하면서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 등 유명 저서들을 함께 썼다.

저자들은 시장의 성공과 실패가 마케팅에 들인 노력과 비용, 우연한 행운 등의 요인이 아니라 오직 이 절대법칙에 의해서만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성공을 거둔, 혹은 실패로 끝난 마케팅 사례를 통해 마케팅 과정에서 흔히 작용하는 잘못된 통념과 오해를 분석했다. 마케팅 컨설턴트의 현실적 사례, 구체적인 제안 등을 알려준다.

레빅 CEO는 “마케팅은 예술과 과학의 결합이고 대중의 머릿속에 그 결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며 “조금만 시간을 들이면 리스와 트라우트의 훌륭한 규칙들을 쉽게 읽을 수 있고, 진정으로 공부한다면 대부분 사람보다 마케팅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알 리스는 한국어판 서문에서 “마케팅 전술은 계속 변하지만 좋은 전략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며 “1970년대에 유효했던 전략은 1980년대, 1990년대, 그리고 21세기인 오늘날까지도 유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케팅 수단은 인쇄물에서 라디오로, 텔레비전으로, 그리고 다시 인터넷으로 바뀌었지만 전략은 여전하다”는 설명이다...

이용권 구매

일부 기사의 전문 보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권을 구매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재형 선임기자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