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계가 멈추다’의 표지.2 ‘기계가 멈추다’의 저자 E.M. 포스터(가운데).
1 ‘기계가 멈추다’의 표지.
2 ‘기계가 멈추다’의 저자 E.M. 포스터(가운데).

세계적인 AI 권유자인 스튜어트 러셀 UC버클리 교수는 영국 소설가 E.M. 포스터의 ‘기계가 멈추다(The Machine Stops)’를 추천했다. 영국 잡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리뷰(The Oxford and Cambridge Review)’ 1909년 11월호에 실린 공상과학(SF) 소설이다.

이 책에서 인간은 6각형 벌집 모양 독방에서 살아간다. 인간이 스위치를 누르거나 머릿속으로 생각하기만 해도 기계가 모든 편리한 기능을 대신 수행한다. 라디오 시대가 오기도 전인 100여 년 전에 나온 이 책은 현대 인터넷 사회를 정밀하게 예측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터넷, 화상회의, 온라인 대중 공개 강의(MOOCs) 등 현대 기술이 소재로 등장한다. 인간 사회의 부정적 단상도 그렸다. 인간이 교류하는 인원은 늘었지만 대면 접촉은 줄어드는 현상이 그 예다.

주인공 바쉬티와 아들 쿠노는 각자의 독방에서 화상전화로 교류한다. 그는 지구 반대편에 사는 쿠노가 자신에게 ‘직접’ 와달라는 부탁을 이해하지 못한다. “저는 어머니를 ‘기계’를 통해서 보고 싶은 게 아니에요”라는 쿠노의 말에 바쉬티는 “기계를 거스르는 어떤 말도 하지 말거라”면서 주의를 준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