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현 가톨릭의대 졸업,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한국수면학회 이사, 국제수면전문가
이지현
가톨릭의대 졸업,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한국수면학회 이사, 국제수면전문가

잠시 잠이 든 것 같았는데 새벽에 깨어 잠이 안 오시나요? 혹시 잠을 못 자는 날들이 하루 이틀 쌓여 이제 수면제 없이 잔 기억이 나지 않으신지요? 아마 최근 잠을 잘 못 자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보며 걱정이 더 많아지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잠이 오지 않아 수면제를 먹으면서도 또 약 부작용이 걱정되실 겁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 겨우 잠이 들면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처럼 괴로운 꿈을 꾸고 마음이 슬퍼지기도 합니다.

병원에 갈 엄두가 나지 않으실 겁니다. 대부분의 수면장애 환자분들이 잠을 못 자는 것을 일시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여행이나 휴가로 인해 잠자리 환경이 바뀐 탓으로 돌리며 시간이 지나 나아지기를 기다립니다.

하지만 수면장애를 오랫동안 연구해온 의사이자 연구자로서 말씀드립니다. 수면장애는 분명한 병입니다. 병원을 찾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특히 잠이 드는 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잠이 든 이후에도 중간에 자주 깨거나, 한 번 깨면 다시 자기 어렵고, 낮에 피곤하거나 졸리고 집중이 어려운 상태가 일주일에 3번 이상, 3개월 이상 계속되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불면증이 3개월 이상 오래 지속되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