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주 중앙대 경영학과, 삼성SDI 마케팅 기획, 디스플레이뱅크 공동대표, SNE리서치 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김광주
중앙대 경영학과, 삼성SDI 마케팅 기획, 디스플레이뱅크 공동대표, SNE리서치 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전기차 배터리는 메모리 반도체를 능가하는 한국의 차세대 최대 신산업이 될 것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메모리 반도체 매출액은 1650억달러(약 198조원), 전기차용 배터리 매출액은 530억달러(약 63조원) 규모였는데, 2025년이 되면 역전될 것이 확실시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조사 업체인 SNE리서치의 김광주(56) 대표는 8월 19일 경기도 판교 본사에서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삼성SDI 출신이다. 그는 1990년대 말 삼성SDI가 브라운관 세계 1위를 하던 시절에 마케팅과 기획 업무를 했다. 이후 액정표시장치(LCD)가 브라운관을 완전히 대체했을 때 회사를 나와 디스플레이 리서치 업체를 창업했고, 이후 2010년 SNE리서치를 차렸다.

SNE리서치는 세계 71개사와 계약하고 매달 어떤 전기차가 얼마나 판매되고, 그 전기차에 어떤 배터리가 장착됐는지를 조사한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 기업인 중국의 CATL을 비롯해서 파나소닉(일본), 삼성SDI(이하 한국),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주요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 일본 노무라 증권 및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이 회사가 조사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