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 칼디(Nora Khaldi) 트리니티 칼리지 생물정보학 박사, UC 데이비스 포스트닥터 연구원,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UCD) 리서치 펠로 / 9월 25일 아일랜드 더블린 뉴리타스(Nuritas) 사옥에서 만난 노라 칼디 창업자 겸 최고과학책임자(CSO). 사진 이민아 기자
노라 칼디(Nora Khaldi)
트리니티 칼리지 생물정보학 박사, UC 데이비스 포스트닥터 연구원,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UCD) 리서치 펠로 / 9월 25일 아일랜드 더블린 뉴리타스(Nuritas) 사옥에서 만난 노라 칼디 창업자 겸 최고과학책임자(CSO). 사진 이민아 기자

뉴리타스(Nuritas)의 노라 칼디 창업자 겸 최고과학책임자(CSO·Chief Scientific Officer)는 요즘 유럽에서 가장 ‘뜨거운’ 스타트업 창업자다. 그는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UCD)에서 리서치 펠로(박사 연구원)로 일하던 중, 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펩타이드를 식품에서 검출하는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기술을 무기로 UCD의 벤처 창업 액셀러레이터에서 지원받았고 2014년 뉴리타스를 창업했다.

9월 25일 아일랜드 더블린 시내 한가운데에 위치한 뉴리타스 사옥에서 칼디 CSO를 만났다. 최근 뉴리타스는 유럽투자은행(EIB)에서 유치한 자금으로 실험 설비를 구축하고 더블린 시내의 건물 두 곳에 흩어져 있던 사무실과 연구 시설을 한곳으로 합쳤다. 이날 뉴리타스 직원들은 분주하게 사무실 집기를 정리하고 있었다. 인터뷰에 동행한 닐 포스터 뉴리타스 홍보팀장은 “뉴리타스 사옥은 더블린 시내에서 트리니티 칼리지를 제외하면 가장 큰 연구 시설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옥에서 창밖을 바라봤다. 넓은 창 너머로 더블린명예시장관저(Lord Mayor of Dublin)를 비롯한 시내 건물이 한눈에 들어왔다. 배우 같은 인상..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