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반타 블랙 색상의 BMW X6. 사진 BMW
BMW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반타 블랙 색상의 BMW X6. 사진 BMW

세상에서 가장 어두운색은 무엇일까. 당연히 검은색이라는 답이 떠오르지만 더 특별한 검은색이 존재한다. 바로 ‘반타 블랙(Vanta Black)’이다. 일반적인 검은색보다 가시광선 흡수율이 높은 신물질로 만들어진 새로운 색이다. 검은색 도료의 가시광선 흡수율은 95~98%인 데 비해 ‘반타 블랙’은 99.965%에 달한다. 가시광선을 대부분 흡수하다 보니 광택이 거의 나지 않는다. 어두운 공간에서는 형체를 분간하기도 쉽지 않다.

‘반타 블랙’은 2014년 영국 기업 서레이 나노시스템스에서 발명했다. ‘반타 블랙’은 세상에 선보이자마자 상업적 잠재력을 알아본 글로벌 제조업체들로부터 많은 러브콜을 받았다. 특히 색에 민감한 완성차 업계에서 이에 주목했다. 그러나 5년 동안 이 색의 사용을 허가받은 완성차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올해 결국 독일 완성차 업체 BMW가 콧대 높은 ‘반타 블랙’을 사용한 최초의 신차를 출시했다. BMW는 9월 12~22일(현지시각) 독일에서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반타 블랙’을 적용한 BMW X6 모델을 공개했다. ‘반타 블랙’ 발명가 벤 젠슨은 BMW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BMW X6의 크기, 독특한 모양,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