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OLED와 삼성 QLED 간의 치열한 색 표현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LG OLED와 삼성 QLED 간의 치열한 색 표현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마케팅에 컬러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20세기 초반이다. 전문가들은 컬러마케팅의 시초로 1920년 미국 파커에서 검은색 만년필에서 탈피한 빨간색 만년필을 만든 사례를 꼽는다. 이 제품은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이후 컬러마케팅 개념이 본격화한 계기는 1950년대 컬러TV의 등장이다. 흑백에서 컬러로 영상 매체가 진화하자 사람들이 색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21세기에도 현재진행형이다. 이른바 ‘색 표현 전쟁’이라고 불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디스플레이의 치열한 경쟁이 대표적인 사례다. 기술개발로 인해 더 섬세하게 색을 표현하는 디스플레이가 무엇인지를 두고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 삼성전자(QLED)와 LG전자(OLED)가 그 전쟁의 주인공이다.

미국의 자율 광고 심의기구인 전미광고국(NAD)은 올해 2월 LG전자를 상대로 OLED TV 광고에 ‘완벽한 컬러 구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문제 제기에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는 LG전자가 OLED TV 광고를 하면서 부적절한 표현(완벽한)을 썼다고 주장했다. 이에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