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연 한양대 전자통신공학 전공, 우즈베키스탄 시설농업 합작법인 설립 / 김혜연 엔씽 대표가 10월 2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D2SF에서 열린 ‘아시아의 한국인’ 콘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김혜연
한양대 전자통신공학 전공, 우즈베키스탄 시설농업 합작법인 설립 / 김혜연 엔씽 대표가 10월 2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D2SF에서 열린 ‘아시아의 한국인’ 콘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물과 공기가 희박하고 기온은 영하 80℃까지 떨어지는 불모지, 화성에서 농사짓는다는 것은 공상과학(SF) 영화에서나 가능한 상상일까요? 바로 그 불가능한 상상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스마트팜 스타트업 ‘엔씽’의 김혜연 대표가 ‘화성 농업’에 대한 도전을 시작한 것은 2013년. 밑바닥부터 기초를 쌓아나가며 어떤 극한 환경에서도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스마트팜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그러자 척박한 사막의 땅, 중동이 그의 도전을 먼저 주목했다.

엔씽의 ‘플랜티 큐브’는 외부 환경과 완전히 격리된 26㎡(약 8평)짜리 컨테이너에서 연간 3t의 상추를 키워내는 모듈형 스마트팜이다. 이는 국토 대부분이 황량한 사막으로, 식량 자급이 절실한 중동의 상황에 톱니바퀴처럼 들어맞는 솔루션이었다. 엔씽은 지난 7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진출, 현지에 플랜티 큐브를 설치해 신선한 채소를 안정적으로 재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농장 시스템을 추가 확장하고, 다른 중동 국가에도 진출할 계획을 세웠다.

김 대표는 “석유 산업을 통해 막대한 자본을 축적한 중동은 규모나 잠재력 면에서 매력적인 시장이다”라며 “미국과 유럽, 중국을 비롯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