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엔 추오 미국 코넬대 전기공학과 졸업. 세일즈포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및 최고전략책임자(CSO) 역임 / 사진 주오라
티엔 추오
미국 코넬대 전기공학과 졸업. 세일즈포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및 최고전략책임자(CSO) 역임 / 사진 주오라

“구독경제는 이미 의식주를 포함한 모든 산업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전통적인 판매 모델을 고수하는 기업은 뒤처질 것이고, 구독 모델로 전환하는 데 성공한 기업은 앞서갈 것이다.”

티엔 추오 주오라(Zuora) 대표는 ‘이코노미조선’과 이메일 인터뷰에서 이렇게 단언했다.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구독경제의 창시자’다. 신문이나 우유 배달에 국한됐던 낡은 ‘구독’ 개념을 콘텐츠·교통·주거·음식·의류·소매업에 이르는 최첨단 사업 모델로 재창조했다.

추오 대표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인 세일즈포스에서 일하며 구독경제의 가능성을 봤다. 세일즈포스는 ‘사지 않고 빌려 쓴다’는 개념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모델로 수백만달러에 달하던 기업용 소프트웨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를 통해 당시 시장을 선점하던 오라클이나 SAP, IBM 등 거대 기업을 제치고 글로벌 1위로 올라섰다.

그는 이러한 구독경제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영역에 통용될 것이라고 보고, 2007년 구독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인 ‘주오라’를 만들었다. 주오라는 중장비 업체 보브캣부터, 포드(자동차), GE(가전), 파이낸셜타임스(언론), HBO(방송)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