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은 국내 최초로 프랑스 밀가루를 도입해 만든 빵을 파리바게뜨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사진 SPC그룹
SPC그룹은 국내 최초로 프랑스 밀가루를 도입해 만든 빵을 파리바게뜨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사진 SPC그룹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 브랜드를 보유한 SPC그룹은 2014년 4월 국내 최초로 프랑스 원맥(밀가루)을 들여왔다. 한국 소비자에게도 갓 빻은 프랑스 밀가루로 만든 ‘원조 바게트’를 맛보이기 위해서였다.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의 재료가 필요하다는 생각이었지만, 과정은 쉽지 않았다.

SPC그룹 구매팀은 수년에 걸쳐 프랑스 전역의 밀 생산지를 돌며 제품화 적합성 여부를 테스트했다. 구매팀은 단백질 함량이 낮고, 미네랄 함량이 높아 바게트나 캉파뉴 등 프랑스 빵 특유의 바삭한 크러스트(껍질)를 만드는 데 적합한 밀을 찾아냈다. 그리고 이 밀로 만든 빵은 지금도 전국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팔리고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업체에는 양질의 식자재나 공산품 등 원자재 수급을 위해 각지를 누비는 구매팀이 있다. 이른바 상사맨과 비슷한 이미지다. 이들의 역할은 질 좋은 원자재를 찾아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이들이 구매한 원자재는 가맹본부와 계약한 가맹점에 공급된다. 소비자가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질 좋은 제품을 적당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건 이들의 공로다.

그런데 최근 관련 업계에서는 정부 규제로 인해 구매팀 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