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현 한양대 대학원 신경해부학 박사, 대한민국 의학한림원 정회원 / 사진 대한치매학회
김승현
한양대 대학원 신경해부학 박사, 대한민국 의학한림원 정회원 / 사진 대한치매학회

“영화에서 치매는 늘 비참하게 묘사됩니다. 하지만 결코 괴물 같은 존재가 아니에요.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이 시급합니다.”

김승현 대한치매학회 이사장(한양대병원 신경과 교수)은 12월 8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성공적인 치매 극복은 이 질병에 대한 인식 변화로부터 시작한다”고 했다. 1996년 대한치매연구회로 출발한 대한치매학회는 2002년 정식 학회의 모습을 갖춘 후 17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치매 관련 학술연구단체로 성장해왔다. 김 이사장은 2018년 4월부터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고령 인구가 갑자기 늘면서 치매 문제도 급부상한 측면이 있어요. 한국 사회가 치매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시간이 부족했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람들의 두려움이 너무 큽니다. 약물치료를 받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는데도 말이에요. 완치 판정을 받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미리 겁먹고 포기하면 안 돼요.”

김 이사장은 학회의 ‘진인사대천명 스리(3)고’ 캠페인을 평소 숙지하고 실천해보길 권했다. 캠페인명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일곱 가지 수칙의 앞글자를 땄다. “진땀 나게 운동하고(진), 인정사정없이 담배 끊고(인), 사..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