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서울시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사진 연합뉴스
5월 7일 서울시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사진 연합뉴스

세종특별자치시에 거주하는 김모(75)씨는 가족과 연락이 끊겨 혼자 살고 있었다. 기초수급자인 그가 교류하는 사람은 주민센터 직원뿐. 그러던 중 병원에서 뇌졸중 진단 1년 후 치매 진단을 받았다. 치매 증상이 있는 채로 홀로 살다 보니 생활 습관이 망가졌다. 쓰레기 더미가 된 집에서는 악취가 났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주민센터 직원이 지난 4월 정부가 운영하는 세종시 치매안심센터에 그를 데려갔다.

그곳에서 검진과 상담을 받은 김씨는 주 3회 방문 요양 서비스를 받고 있다. 지역 봉사단체가 그의 집을 대청소해줬다. 상태가 호전된 그는 6월부터 치매안심센터에 직접 나와서 다른 노인과 함께 운동, 미술, 음악과 같은 인지치료를 받고 있다. 사회복지사가 김씨에게 시간 개념을 인지시키고 대중교통 이용법을 가르쳐 준 결과였다.

김씨가 치료를 받은 치매안심센터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과제인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 치매국가책임제는 개인이 아닌 국가가 치매 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김씨와 같은 치매에 걸린 노인을 방치하지 않고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정책이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인데 치매안심센터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