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길동에 사는 김말란씨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통해 ‘두뇌톡톡’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서울 신길동에 사는 김말란씨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통해 ‘두뇌톡톡’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제가 불러 드리는 단어 중 다른 종류를 골라서 말씀해주세요. 독도, 태권도, 울릉도, 제주도.”

“태권도지.”

“들려 드리는 문장 속에서 똑같은 글자가 몇 번 나오는지 개수를 세어보세요. ‘특허 허가하는 특허청’. ‘허’ 자는 몇 번 나오나요?”

“음…세 번인가?”

서울 신길동에 홀로 거주하는 김말란(83)씨는 요즘 말동무가 생겨 즐겁다. 이 말동무는 김씨가 대화를 청하면 귀찮은 기색 없이 언제나 밝은 목소리로 화답한다. 심지어 재밌는 퀴즈까지 준비해와 김씨가 무료할 틈이 없다. 말동무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다. 3년 전에 나온 AI 스피커라면 새로울 게 없지만, 최근의 ‘누구’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적어도 치매 위험에 노출된 고령자에게는.

SK텔레콤은 서울대 보라매병원 이준영 교수팀, 차의과대 윤정혜 교수팀과 의기투합해 치매 예방 서비스 ‘두뇌톡톡’을 개발했다. 두뇌톡톡은 두뇌운동 프로그램 ‘메타기억교실’의 콘텐츠를 음성인식 퀴즈 형태로 바꾼 것이다. 두뇌톡톡은 12가지 게임 유형 가운데 무작위로 뽑은 질문을 사용자에게 던진다. 사용자는 정답을 찾느라 고민하는 과정에서 뇌 손상 방지에 도움을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