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한 유아복 판매점 ‘골든방’ 창업, 혼수복 판매점 ‘골든하우스’ 운영, 안동포 수의 판매점 ‘안동삼베마을’ 운영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김익한
유아복 판매점 ‘골든방’ 창업, 혼수복 판매점 ‘골든하우스’ 운영, 안동포 수의 판매점 ‘안동삼베마을’ 운영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내가 여기(안동에) 괜히 온 게 아니야. 안동포를 파는 곳이 있거든”

지난해 9월 29일 KBS 예능 프로그램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방영분에서 안동을 찾은 요리 연구가 심영순(80)씨가 갑작스레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차를 멈춰 세우며 이렇게 말한다. 그가 일행을 이끌고 방문한 곳은 ‘안동포(安東布)’ 수의 판매점. 이곳에서 심씨는 원단을 직접 만져보고 남편의 수의를 구매한다. 그는 “미리 수의를 맞춰놓으면 오래 살 거 아니야. 건강하게 오래 사시라고 하는 거야”라며 뿌듯한 미소를 짓는다.

수의는 ‘목숨 수(壽)’ ‘옷 의(衣)’ 자를 쓴다. 자식이 부모님의 무병장수를 바라면서 준비하는 옷이다. ‘내가 언제 죽더라도 자식이 해준 옷이 있으니 편안하구나’라는 안정감을 주기에 장수복으로 통한다. 특히 안동포는 신라시대와 조선시대 궁중에 올리는 진상품으로 선정될 정도의 최고급 수의 원단으로 명성을 떨쳤다.

안타깝게도 고급 수의를 찾는 이들이 줄면서 안동포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상조회사 ‘예효경(禮孝敬)’을 운영하는 김익한 대표는 1월 20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지난 20년간 장례문화가 많이 바뀌었다”면서 “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