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식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스웨덴 찰머스공대 대학원 공학박사, 부산대 명예공학박사, 대통령 경제 제2수석비서관 겸 해사행정특별심의위원회 위원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신동식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스웨덴 찰머스공대 대학원 공학박사, 부산대 명예공학박사, 대통령 경제 제2수석비서관 겸 해사행정특별심의위원회 위원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그런데 내가 요즘 건강이 좋지 않아서…” 인터뷰 요청에 전화기 너머 목소리의 주인공은 말끝을 흐렸다. “그래도 배 만드는 이야기 듣고 싶다 하니 시간을 내야지.”

일주일 후 만난 여든여덟 백발의 노인은 나이를 뛰어넘는 에너지를 뿜어냈다. 한국 조선 산업의 마스터플랜 입안을 주도한 노장답게 산업의 볼품 없던 시작과 찬란한 역사, 미래를 지치지 않고 이야기했다. 20대 청년의 꿈과 열정이 그대로 전해졌다.

2월 18일 서울 논현동에서 신동식(88) 한국해사기술 명예회장을 만났다. 그는 1960년대 초대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과 해사행정특별심의위원회 위원장(장관급)을 맡아 조선업의 틀을 잡은 인물이다. 그가 공직을 떠나 1969년 세운 한국해사기술은 선박 설계·감리를 하는 첫 민간 조선 기술 용역 업체다. 국내 유일 쇄빙선 ‘아라온호’, 심해 탐사선 등 선박 2000여 척 설계에 참여했다. 올해 창업 51주년을 맞은 회사는 장남 신홍섭 대표가 가업을 승계해 이끌고 있다.

신 명예회장은 현역 최고령 조선인(造船人)이다. 고등학교 3학년 때 6·25전쟁이 나 부산으로 피난했다가 마주한 광경이 그의 가슴에 꿈을 심어줬다. “부두에서 미군 수송선 하역을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