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국립 중앙직업훈련원, 현대자동차, 현대중장비, 현대정공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장성택
국립 중앙직업훈련원, 현대자동차, 현대중장비, 현대정공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저 장인(丈人) 맞아요. 지난해 딸이 결혼했거든. 하하.”

2월 18일 오전 서울 회현동 BMW코리아 본사. ‘이 시대 장인(匠人)과 만남’이라는 인터뷰 취지를 전하자 장성택(58) BMW코리아 상무가 기다렸다는 듯 ‘아재 개그’를 던졌다. 그가 언어유희에 능하다는 이야길 듣긴 했으나 시작부터 이럴 줄은 몰랐다. 명함을 건네고 자리에 앉자 후속타가 날아왔다. “아, 설마 저를 북한의 그분(2013년 처형된 장성택 전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을 지칭)과 혼동하시는 건 아니죠?”

입은 연거푸 농담을 쏟아냈지만, 테이블 위 장 상무의 손에는 매사 진지했던 그의 삶이 녹아 있었다. 기름때가 새겨놓은 듯한 굵은 손 주름과 살짝 일그러진 손톱이 눈에 들어왔다. “이 정도면 양호한 편에 속해요. 살면서 손톱 빠진 게 최소 10번은 될 겁니다. 공구에 맞거나 기계 사이에 끼여서. 차 만지는 사람은 다 똑같아요.” 자동차 정비 이야기를 시작하자 장 상무의 눈빛이 180도 달라졌다. 평생의 업(業)을 대하는 장인의 마음가짐이 보였다.

장 상무는 전국에 10여 명뿐인 자동차 정비 직종 ‘명장’이다. 수입 차 업계에서는 첫 번째 명장이다. 대한민국 명장은 고용노..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