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우 작사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이사, 현 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학부 학부장박현우 작곡가 현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이사정경천 작곡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부회장2월 10일 서울 창신동에 있는 박현우 작곡가 사무실. 왼쪽부터 이건우 작사가, 박현우 작곡가, 정경천 작곡가. 참고로 정 작곡가는 이날 바이올린을 처음 잡았다. 박 작곡가와 정 작곡가는 사진을 찍으면서도 “기대지 마”라면서 투닥거렸다. 사진 김소희 기자
이건우 작사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이사, 현 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학부 학부장
박현우 작곡가 현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이사
정경천 작곡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부회장
2월 10일 서울 창신동에 있는 박현우 작곡가 사무실. 왼쪽부터 이건우 작사가, 박현우 작곡가, 정경천 작곡가. 참고로 정 작곡가는 이날 바이올린을 처음 잡았다. 박 작곡가와 정 작곡가는 사진을 찍으면서도 “기대지 마”라면서 투닥거렸다. 사진 김소희 기자

“합치면 정이 되는 합정인데 왜 우리는 갈라서야 하나. 바람이 분다. 사랑이 운다. 아아아아아~합정역 5번 출구.”

개그맨 유재석, 아니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의 데뷔곡 ‘합정역 5번 출구’의 한 소절.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의 시청자라면, 가사만 봐도 노래를 흥얼거리게 된다. ‘합정역 5번 출구’의 숨은 주인공은 다름 아닌 박현우(78) 작곡가, 정경천(72) 작곡가, 이건우(59) 작사가.

유산슬의 트로트계 데뷔를 도운 이들은 자칭 ‘유벤져스(유산슬 + 어벤져스)’다. 이 작사가는 유산슬과 두 번의 만남 끝에 쓱쓱 노래 가사를 완성했고, 박 작곡가는 가사를 받아 들곤 15분 만에 작곡을 끝냈다. 정 작곡가의 2시간 편곡으로 합정역 5번 출구는 음원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음악은 본디 밤샘 고뇌의 결과물 아니었던가. 이들의 ‘뚝딱’ 창작 능력에 예능 자막을 다는 PD도 놀랐나 보다. 예능에서 그들의 호칭은 어느샌가 박토벤, 정차르트, 작사의 신으로 바뀌어 있었다. 방송 이후 현재까지도 그들을 향한 예능 출연, 광고 섭외, 인터뷰 요청은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유벤져스 3인방에게 때늦은 인기는 사실 새삼스럽다. 이들은 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