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모토 다카히로도쿄대 경제학,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박사, 도쿄대 모노즈쿠리경영연구센터장
후지모토 다카히로
도쿄대 경제학,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박사, 도쿄대 모노즈쿠리경영연구센터장

제조 업계에선 지난 10년간 ‘장인정신’이 화두였다. 세계 시장에서 중심축을 담당하던 일본 제조업이 맥을 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쓰비시와 스즈키 자동차의 연비 조작, 다카다 에어백의 대규모 리콜, 도레이의 품질 데이터 날조에 이르기까지 일본 제조업의 신뢰가 흔들렸다. 이런 현상은 ‘일본식 장인정신의 몰락’으로 설명되곤 했다.

일본식 장인정신을 ‘모노즈쿠리(ものづくり)’라고 부른다. 후지모토 다카히로(藤本隆宏) 도쿄대 대학원 경제학연구과 교수가 경영학계에 처음 소개한 개념이다. ‘혼신의 힘을 다해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일본 제조 업계의 신념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모노즈쿠리는 ‘메이드 인 재팬(Made in Japan)’ 신화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일각에선 글로벌 제조 업체와 경쟁한 일본 업체가 ‘과잉 품질’에 대한 피로감으로 품질 관리에 소홀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모노즈쿠리가 융합과 혁신을 거듭하는 21세기 제조업에 걸맞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왔다.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각광받는 요즘, ‘공예가를 연상시키는 모노즈쿠리 정신이 유효한가?’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모노즈쿠리 개념의 창시자 후지모토 교수에게 현시대 모노..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