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권서울대 수학과 박사,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한국대표단 부단장, 서울대 수리과학부 학부장, 현 수리과학 미래인재양성사업단 준비위원장 / 사진 김소희 기자
오병권
서울대 수학과 박사,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한국대표단 부단장, 서울대 수리과학부 학부장, 현 수리과학 미래인재양성사업단 준비위원장 / 사진 김소희 기자

국내에서 ‘수포자(수학 포기자)’에 대한 우려는 교과과정 축소로 이어져 왔다. 교육부는 2018년부터 고교 1학년에게 적용한 10차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서 벡터를 뺐다. 2014년부터 적용된 9차 개정에서 행렬이 삭제된 이후 이뤄진 조치다. 벡터와 행렬은 인공지능(AI)과 밀접하게 연관된 수학 개념이다. 오병권 서울대 수리과학과 교수는 3월 3일 그의 서울대 연구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수학 단원 삭제는 신중해야 한다”면서 “언제 특정 학문이 쓸모를 발휘할지 예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교과과정이 너무 방대하다는 지적이 있다.“수학 교과목의 난이도는 분량과 관계없다. 출제 범위를 교과서 1단원 집합으로 국한해도 전국 고등학생의 99%가 0점 맞는 시험 문제를 낼 수 있다. 양이 줄어든다고 시험이 쉬워지지 않는데, 벡터와 행렬이 안타깝게도 교과과정에서 삭제됐다.”

현실에 발맞춰 AI시대에 필요한 수학 개념만 학생들에게 가르치면 안 되나. “앞으로 어떤 수학 개념이 사회에서 이용될지 예측하는 일이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다. 20세기에 탄생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19세기에 정립된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기반했다. 축적..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