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유전 지역 중 한 곳인 노스다코타주 바켄 셰일 유전. 사진 블룸버그
미국 최대 유전 지역 중 한 곳인 노스다코타주 바켄 셰일 유전. 사진 블룸버그

연초만 해도 60달러를 웃돌던 국제 유가가 20달러대까지 뚝 떨어졌다. 원유 100% 수입국인 한국에서 저(低)유가는 생활 물가 하락의 호재이자 기업 투자 기회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강타한 현 상황에서 유가 하락은 달갑지 않은 손님에 불과하다. 꽁꽁 얼어붙은 원유 수요가 저유가 환경의 매력을 무력화했기 때문이다. 수요 냉각도 모자라 산유국 공조 체제 붕괴라는 공급 측 악재까지 터진 점은 시장 분위기를 더 싸늘하게 한다.

원유 시장은 당분간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 전문가들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한동안은 원유 수요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3월 25일까지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2589억원어치를 팔았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한 3월에만 9252억원을 순매도했다. 외국인의 대규모 이탈은 10회 이상의 사이드카(선물 변동 폭이 3~5%에 달한 상태로 1분간 지속하면 선물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정지하는 조치) 발동과 함께 한국 증시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방인성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