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우서울대 경제학, 인디애나대 경영학 박사,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특보, 우리금융그룹 부회장, 딜로이트 코리아 회장, 금융위원장,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연세대 경제대학원 석좌교수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전광우
서울대 경제학, 인디애나대 경영학 박사,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특보, 우리금융그룹 부회장, 딜로이트 코리아 회장, 금융위원장,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연세대 경제대학원 석좌교수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전 금융위원장)은 두 번의 경제 위기를 모두 경험한 민간 출신 금융 전문가다. 세계은행 근무 시절 동아시아 외환위기 극복에 도움을 달라는 정부의 요청에 23년간의 미국 생활을 정리하고 귀국했다. 1998년부터 4명(이규성·강봉균·이헌재·진념)의 재정경제부 장관 특보를 지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엔 금융위원장을 역임했다. 당시 리먼 브러더스 파산 직후 신속·과감한 초기 대응을 선보이면서 위기 극복에 기여했다. 이후 2009년부터 4년 동안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자리를 옮겨 두 자릿수 수익률을 내는 글로벌 시장 ‘큰손’의 수장 역할을 맡았다.

전 이사장은 3월 24일 ‘이코노미조선’과 전화 인터뷰에서 “위기의 파급력을 줄이기 위해선 과감하고 선제적인 초기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은행 중심의 금융 시스템 안정화에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예의 주시해야 하는 지표로 기업 부채를 꼽았다. 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기조로 전 세계적으로 기업 부채가 급증했다”면서 “현재 금융위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 위기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