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맞벌이 부모를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도 중요하다.
문해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맞벌이 부모를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도 중요하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글자는 아는데 글은 전혀 이해하지 못해요. 질문의 뜻을 몰라서 학습지를 못 풀 정도예요. ”

알파 세대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고민 중 하나는 ‘문해력(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화려한 영상과 재미있는 게임이 가득한 디지털 세상에 푹 빠진 알파 세대는 책과 같은 활자매체에는 좀처럼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이 아이들에게 책 읽기는 ‘스마트폰을 받기 위해 수행하는 따분하고 지루한 노동’일 뿐이다. 한글은 알지만 낱말 뜻은 모르고, 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얼굴이 피다’라는 문장을 설명해보라는 말에, ‘피범벅이 된 얼굴’을 그려 놓는다.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에 따르면, 한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의 15.1%가 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읽기 소양이 떨어졌다. 2012년에는 이런 학생이 7.6%에 불과했다. 글을 읽고 쓸 줄은 알지만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 ‘실질적 문맹’ 비율이 6년 만에 두 배가 된 셈이다. 전문가들은 “알파 세대가 중학교 3학년이 되는 6년 뒤에는 상황이 훨씬 나빠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뇌 구조가 발달하는 영·유아기는 문해력을 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