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에는 집과 업무시설의 경계가 희미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택 책상에 앉아 노트북 웹캠을 통해 화상 회의를 하고 있는 여성.
코로나19 이후에는 집과 업무시설의 경계가 희미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택 책상에 앉아 노트북 웹캠을 통해 화상 회의를 하고 있는 여성.

통신 회사에 다니는 김민수(37)씨는 2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회사에 가지 않고 재택근무를 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업무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직군은 회사 차원에서 재택근무를 시행한 데 따른 것이다. 재택근무 초기에는 집과 회사의 구분이 사라져 퇴근 시간이 돼도 업무를 마친 것 같은 기분이 들지 않았다. 하지만 방을 업무 용도로 꾸미고 의식적으로 회사에서 일하는 것과 비슷한 시간 패턴을 적용하면서 이런 이질감이 많이 사라졌다. 김씨는 “재택근무에 적응하다 보니 집과 사무실이 크게 다르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재택근무가 시행되고 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업무·교육을 권장하면서 업무·상업시설의 기능이 주거시설로 옮겨가고 있다. 각 부동산이 가진 고유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것이다. 이런 추세가 지속하면 ‘직주근접’ 같은 전통적인 개념이 사라지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경험한 사람들은 집에서만 한두 달을 머물러도 생활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다고 말한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