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베트남 국립대 경제학, 베트남 국립 경제대 MBA, 베트남 사회과학 대학원 경제학 박사
하노이 베트남 국립대 경제학, 베트남 국립 경제대 MBA, 베트남 사회과학 대학원 경제학 박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후 탈(脫)중국 러시가 한창이다. 미국은 한국, 일본, 베트남, 호주, 인도, 뉴질랜드에 반중 경제블록인 ‘경제 번영 네트워크(EPN·Economic Prosperity Network)’를 제안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짜여있던 글로벌 가치사슬(GVC·Global Value Chain)이 빠른 시일 내에 전면 재편될 수도 있다. 바둑에 비유하면, 다가올 국면(局面)을 위한 포석(布石) 작업에 몰두해야 하는 시점이다.

한국 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의 중심부를 차지하려면 적절한 타이밍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불러들이는 리쇼어링 정책은 패착(敗着)이 될 수도 있다. 20년 동안 베트남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을 연구한 응우옌 비엣 코이 하노이 베트남 국립대 교수를 이메일로 인터뷰해 한국 전략을 물었다. 그의 연구 지역은 동아시아, 베트남이다.

응우옌 교수는 “한국은 삼성, LG, 현대차와 같은 대기업으로 동남아시아 틈새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면서 이어 “이 과정에서 일본과 경쟁 구도가 펼쳐질 수 있지만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가치사슬이 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