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영경희대 의대 학·석·박사, 대한피부과학회 교육이사, 대한모발학회 회장, 강동경희대병원 기획진료부원장 / 사진 최상현 기자
심우영
경희대 의대 학·석·박사, 대한피부과학회 교육이사, 대한모발학회 회장, 강동경희대병원 기획진료부원장 / 사진 최상현 기자

“탈모(脫毛)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그 치료법에는 왕도(王道)가 없습니다. 하루에 한 알, 매일 거르지 않고 탈모약을 복용하는 것. 이것만이 탈모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탈모에 대한 수많은 풍문과 미신 가운데 진짜 팩트(fact)는 무엇일까. ‘이코노미조선’은 5월 28일 ‘탈모 명의’로 이름 높은 심우영 강동경희대병원 피부과 교수를 서울 상일동 강동경희대병원에서 만났다. 심 교수는 ‘탈모는 질환’이라는 인식조차 모호했던 1990년대 초부터 탈모 연구와 치료에 매진해온 국내 최고의 탈모 치료 권위자다. 대한피부과학회의 분과학회인 대한모발학회를 창립하고,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심 교수의 탈모 일문일답은 명쾌하고 거침이 없었다.

탈모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가장 흔한 유형이 안드로겐(androgen)형 탈모증이다. 머리가 M 자로 벗겨지는 남성형 탈모가 대표적으로,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라는 호르몬에 의해 모낭이 위축되면서 끝내 모발이 나지 않게 되는 질환이다. 유전적인 요인이 크지만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유전이 곧장 이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살아온 환경에 따라 탈모 진행이 다를 수 있고, 세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