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희경북대 생화학 박사, 광동제약 연구원, 휴버트바이오 임상분석 부장, 비씨월드제약 수석 연구원 / 사진 인벤티지랩
김주희
경북대 생화학 박사, 광동제약 연구원, 휴버트바이오 임상분석 부장, 비씨월드제약 수석 연구원 / 사진 인벤티지랩

탈모약은 거의 확실하게 탈모 진행을 막아준다. 다만, 매일 꼬박꼬박 거르지 않고 약을 복용한다는 전제하에서다. 탈모약 성분인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와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가 복용 후 24시간이 지나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인생을 구원해주는데 그깟 알약쯤 매일 먹는 게 뭐가 어렵나 싶겠지만, 수십 년을 먹어야 하는 약이라면 사정이 다르다.

다행히도 탈모인들에게 내려진 천형(天刑)을 해결해줄 개량 신약이 곧 세상에 등장할 전망이다. 한 번만 맞으면 한 달 동안 탈모약 성분이 체내에 유지되는 지속형 주사제가 그 주인공이다. 바이오 벤처 ‘인벤티지랩’이 개발한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에 기반한 것으로, 올해 말부터 임상 시험에 착수해 이르면 3~4년 이내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코노미조선’은 6월 1일 경기 성남시 여수동 사옥에서 김주희 인벤티지랩 대표를 만나 신약의 원리와 개발 배경에 대해 물었다.

개발 중인 주사제는 정확히 어떤 원리로 한 달 동안 탈모 치료 효과가 지속되나.“정확한 명칭은 ‘피나스테리드 1개월 지속형 주사제’다. 탈모약 성분인 피나스테리드는 하루 만에 체외로 배출된다. 이를 특수한 미립구(m..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