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정복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과학계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탈모 정복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과학계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탈모 정복의 순간은 언제쯤 다가올까. 부작용을 걱정하며 매일 약을 삼켜야 하는, 복용을 중단하면 정수리가 다시 휑해지는 그런 반쪽짜리 해결책 말고 한 번의 치료로 평생 안심할 수 있는 ‘진짜’ 정복의 순간 말이다. 당장은 꿈같은 이야기지만 꿈이 현실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 과학기술의 진일보는 더딜지언정 멈춘 적은 없으니까.

‘이코노미조선’은 이번 커버 스토리의 마지막 장을 ‘탈모 정복을 향한 연구’ 소개로 채우려 한다. 국내외 과학자들의 피나는 탈모 연구 현황을 모았다. 꿈은 이뤄질 것이다.

지난해 8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항암 치료를 받은 암 환자 중 일부가 겪는 영구 탈모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서울대 의대 권오상 교수팀은 실험용 쥐에 인간의 모낭을 이식한 뒤 모낭에 있는 줄기세포가 항암 치료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켜봤다. 관찰 과정에서 권 교수는 항암 치료제가 모낭 줄기세포를 공격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항암 치료를 하면 약물 독성 때문에 환자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이때 모낭 줄기세포는 머리카락을 보충하기 위해 재빨리 세포 분열을 한다. 문제는 항암제가 정상 세포보다 빠르게 분열하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