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안 미호브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불가리아국립은행 자문이사,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어젠다 위원회 회원, 현 싱가포르경제개발청(EDB) 이사, 현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이사 / 사진 인시아드
일리안 미호브
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불가리아국립은행 자문이사,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어젠다 위원회 회원, 현 싱가포르경제개발청(EDB) 이사, 현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이사 / 사진 인시아드

경영전문대학원(MBA) 붐이 일었던 2000년으로 시곗바늘을 되돌려보자.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글로벌 MBA 톱 5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HBS),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SGSB), 매사추세츠공대(MIT) 슬론스쿨,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CBS)으로 모두 미국 학교였다. 2020년 현재 미국 독식주의는 무너졌다. 프랑스·싱가포르 이중 국적의 인시아드가 4위, 중국의 중국유럽국제경영대학원(CEIBS)이 5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인시아드는 2000년대에도 줄곧 톱 10에 들었던 명문대지만, ‘MBA 트로이카’로 꼽히는 HBS나 와튼스쿨, SGSB를 위협할 정도의 무게는 아니었다. 반격은 2016년부터 시작됐다. 2년간 인시아드는 FT 랭킹에서 연속 1위를 차지했고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톱 5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비미국권 MBA 순위에선 대부분 1위를 차지한다.

인시아드의 경영 비결은 미국권 MBA와 다르다. 다중 국적으로 본국적을 숨기는 것이다. 1957년 HBS 출신 조지 도리엇 교수가 설립할 당시 인시아드는 ‘유럽의 MBA’를 지향했다. 설립 초기에도 14개국의 학교에서 입학생을 받았을 정도다. 이후 인시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