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트 아가왈스탠퍼드대 전기공학 박사, 틸레라코퍼레이션·버추얼머신웍스 창업자, 현 매사추세츠공대(MIT) 전기공학·컴퓨터과학과 교수 / 사진 edX
아난트 아가왈
스탠퍼드대 전기공학 박사, 틸레라코퍼레이션·버추얼머신웍스 창업자, 현 매사추세츠공대(MIT) 전기공학·컴퓨터과학과 교수 / 사진 edX

2020년 상반기는 아이비리그 경영전문대학원(MBA)에도 혼란의 시기였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학교 폐쇄령으로 해외 유학생들은 하나둘씩 본국으로 돌아갔다. 9월 새 학기를 앞두고 하버드대 경영대학원(HBS)을 비롯한 여러 글로벌 톱 MBA가 대응책으로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방식의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그동안 MBA는 오프라인 교육의 정통성을 높게 샀다. 2010년대부터 비싼 등록금과 정체된 커리큘럼에 대한 반성으로 온라인 교육이 생겨났지만, 이 또한 오프라인 교육의 ‘이류’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하지만 코로나19 덕에 온라인 교육의 주가가 오프라인 교육을 넘어서고 있다.

이미 이런 분위기 전환은 MBA 바깥 세상에선 조금씩 이뤄지고 있었다. 고등 교육 강의를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무크(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 플랫폼이 보편화한 덕분이다. 에드엑스(edX)도 무크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다. 협력 기관은 140여 개, 강의 수는 3000여 개, 전 세계 수강생은 3300만여 명에 달한다. 무료 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