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오른쪽) 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통령이던 2015년 9월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서 있다. 사진 AP연합
조 바이든(오른쪽) 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통령이던 2015년 9월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서 있다. 사진 AP연합

통상 분야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하 트럼프)은 4년 동안 한결같은 모습을 보였다. 지난 대선 슬로건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를 실현하려는 트럼프의 행보는 파격적이고 일방적이었다. 다자간 자유무역 체제에서 미국이 얻는 게 없다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를 선언했고, 세계무역기구(WTO)를 무력화했다. 대신에 그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한·미 FTA 등의 재협상을 요구하며 미국에 유리한 양자 간 무역 시스템 구축에 힘썼다.

트럼프는 11월 3일(이하 현지시각) 대선을 앞두고 별도의 통상 관련 공약을 내놓지 않았다. 재선에 성공하면 기존 ‘미국 우선주의’ 기조를 이어 가겠다는 것이다. 오직 미국 이익만 생각하겠다는 그의 고집은 통상뿐 아니라 제조업 정책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Keep America Great)’라고 내건 2020년 대선 슬로건이 트럼프 행정부의 변함없는 태도를 대변한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이하 바이든)의 통상·제조업 공약은 트럼프 대통령과 얼마나 다를까. 결론부터 말하면 크게 다르지 않다. 좀 더 가까운 표현을 찾..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