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서강대 경제학 학·석사, 미국 미시간대 경제학 박사, 전 미국 조지아공과대 경제학부 교수, 전 한국무역협회 수석 이코노미스트, 한국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KOPEC) 부회장 / 사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철
서강대 경제학 학·석사, 미국 미시간대 경제학 박사, 전 미국 조지아공과대 경제학부 교수, 전 한국무역협회 수석 이코노미스트, 한국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KOPEC) 부회장 / 사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모리스 옵스펠트 UC 버클리 교수는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 대통령이 돼야 한국 경제에 파란불이 들어올 것이라고 했다. 국내 전문가도 같은 생각일까.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에게 만남을 청했다. 미국 미시간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딴 정 연구위원은 조지아공과대 경제학부 교수, 한국무역협회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친 경제 전문가다.

10월 21일 서울 광화문에서 만난 정 연구위원은 무너진 글로벌 다자 협력 시스템을 재건하겠다는 바이든 공약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한국 경제에 득이 될 것이라는 시각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거래에 능한 ‘사업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국의 궁합이 오히려 더 잘 맞을 수 있다는 게 정 연구위원의 판단이다. 우리 사회가 4년간 트럼프식 정치를 학습하며 익숙해졌다는 점도 그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배경이다.

미국에 어느 정권이 들어서도 중국에 대한 견제는 이어 갈 것이라고 한다. 한국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전략적 모호성, ‘안미경중(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등의 표현을 종종 듣는다. 다 말도 안 된다. 특히 ‘안미경중’은 요즘 같은 세상에선 쓸 수 없..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