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장 서울대 농경제학 석사, 루이지애나 주립대 농경제학 박사,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전 한국장학재단 리스크관리위원회 자문위원, 전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TF 자문위원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장 서울대 농경제학 석사, 루이지애나 주립대 농경제학 박사,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전 한국장학재단 리스크관리위원회 자문위원, 전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TF 자문위원

“WHAT! REALLY? Trump again!?”

11월 3일(현지시각) 펼쳐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다는 뉴스가 전 세계로 타전된다면 맨 처음 나오는 반응이 아닐까? “뭐! 정말? 또 트럼프야!?” 이런 반응은 대선 전 많은 여론 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우세하다는 예측이 나왔기 때문이리라. 한편으로는 기존 대통령의 행보와는 많이 달랐던 트럼프 대통령이 또다시 대통령이 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을 겪은 올해다. 확률이 높은 사안보다는, 낮은 확률이어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좀 더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는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한다. 이 경우 미국 경제 정책 및 경기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까. 우선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했던 정책을 돌아보자.

코로나 이전까지 경제성장률 2%대 호실적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사람의 우려를 안고 백악관에 입성했다. 한 시간에도 몇 개씩 날리는 트위터나 횡설수설하는 연설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확실히 대통령감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