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스피커는 집 안에서 간편하게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어 수요가 늘고 있다.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스피커는 집 안에서 간편하게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어 수요가 늘고 있다.

최근 감염병을 피해 ‘집콕’ 중인 직장인 한소리(가명)씨는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침대에서 인공지능(AI) 스피커에 “TV 켜줘”라고 말한다. TV 전원이 바로 들어온다. 아침 뉴스를 보다가 어제 세탁기에 옷을 돌린다는 것을 깜빡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는 “세탁기 돌려줘”라고 스피커에 말한다. 곧 세탁기가 소리를 내며 돌아간다.

소리 산업에는 일방적으로 소리를 내는 기계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사람과 사람을 둘러싼 사물이 내는 다양한 소리를 듣고 요구 사항을 포착하기도 한다. 소리인식 기계들은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한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리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사람의 목소리로 나오는 명령어를 인식하는 음성인식 기술을 필두로 폭발음, 유리창 깨지는 소리 등 비언어 소리를 인식하는 기술이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소리인식 기술은 사람의 말소리를 기계가 뜻으로 이해하게 만드는 ‘음성인식 기술’이다. 파파고 같은 번역 소프트웨어부터 차량 내 음성인식 인포테인먼트(음악, 오디오, 주행 정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까지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다.

음성인식 기술은 여러 사람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