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붕성균관대 기계공학 학·석사, 캐나다 워털루대 기계공학 박사,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교수, 국회 제4차산업혁명포럼 ICT신기술위원회 위원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 학·석사, 캐나다 워털루대 기계공학 박사,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교수, 국회 제4차산업혁명포럼 ICT신기술위원회 위원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스마트폰은 ‘뇌에 꽂는 휴대용 저장장치’입니다. 그걸 뇌에 연결한 채 살아가는 인류를 우리는 포노 사피엔스라 부르고요.”

10월 29일 서울 논현동에서 만난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포노 사피엔스의 특징을 묻자 “뇌 용량이 엄청나게 큰 신인류”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교수는 스마트폰의 등장이 인류에게 준 영향을 집중적으로 탐구해온 전문가다. 그의 저서 ‘포노 사피엔스’는 지난해 출판과 동시에 베스트 셀러가 됐다. 최 교수는 스마트폰에 열광하며 자발적으로 진화한 포노 사피엔스가 기존 소비 형태를 완전히 바꿔놨으며,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했다.

‘새로운 인류 출현’이라고 할 만큼 스마트폰의 파급력이 컸다고 보나.“은행 점포가 이렇게 빨리 줄어들 줄 누가 알았나. 대형 백화점·마트가 실적 악화에 허덕이고, 지상파 방송보다 유튜브 콘텐츠를 더 자주 보는 날이 올지 누가 예상했나. 원인은 하나, 스마트폰의 등장이다. 포노 사피엔스는 집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대출받고, 생필품을 주문하고, 유튜브를 시청한다. 불과 10여 년 사이 바뀐 세상의 모습이다.”

앞으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날까.“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